포렌식하는4과

[디지털 포렌식] 파일 확장자, 스테가노그래피 본문

보안/Forensics

[디지털 포렌식] 파일 확장자, 스테가노그래피

4과 2024. 6. 18. 11:35

0. 파일 확장자(Filename extension)

-컴퓨터 파일의 이름에서 파일의 종류와 그 역할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분입니다. 
일반적으로 파일명에서 OOO.exe같이 . 뒤에 오는 문자열이 확장자입니다.
 

1. 파일 시그니처

-파일의 형식마다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징으로 확장자에 따라서 파일이 가지고 있는 패턴이 존재합니다.
파일의 형태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.
 
헤더 시그니처
-파일의 시작 부분에 존재하는 시그니처입니다. 파일 확장자에 따라 가지는 고유한 헤더 시그니처가 존재합니다.
 
푸터 시그니처
-파일의 끝 부분에 존재하는 시그니처입니다. 파일의 끝을 알리는 부분으로 이 푸터 시그니처 뒤에오는 데이터는 시스템에서 인식 하지 않습니다.
 
 

2. 스테가노 그래피
-그리스어로 감춰진 글이라는 의미를 가집니다. 이미지나 동영상 같은 매체에 기밀 문서나 메시지를 숨겨 전달하기 위한 디지털 기법으로 정보 자체를 숨긴다는 점에서 암호화랑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.
 
9.11 테러에 오사마 빈 라덴이 모나리자 그림에 스테가노그래피 기법을 이용해서 테러 지령을 보내는데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.
 
비트플레인 방식
-파일을 구성하는 비트들에는 MSB(Most Significant Bit)와 LSB(Least Significant Bit)가 존재합니다.
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LSB는 약간의 변화를 주어도 사람은 그 차이를 인식하지 못합니다. 이 원리를 이용해  적절한 연산 방식을 사용하여 숨기고자하는 정보를 삽입합니다.
 
이 때 LSB에만 정보를 삽입하면 LSB 부분을 추출해내면 금방 찾아낼 수 있어 MSB를 피해 적절한 비트에 정보를 분산하여 저장하는 비트 플레인 분산 방식을 이용합니다.
 
삽입 방식
-푸터 시그니처는 파일의 끝을 나타내는 시그니처로 시스템은 그 뒷부분은 인식하지 않고 데이터를 추가한다해도 파일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. 이 특징을 이용해 뒤에 숨기고자 하는 정보를 삽입하여 저장하는 방식입니다.

'보안 > Forensic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디지털 포렌식] 섹터와 클러스터  (0) 2024.08.13
[디지털 포렌식] 디지털 포렌식 기초  (1) 2023.12.20